빵선배/빵선배 : 경제 읽기

코스피 떠나가는 외국인 언제 돌아올 것인가?

빵선배와빵이 2017. 12. 11. 20:29
728x90
SMALL

코스피 떠나가는 외국인 언제 돌아올 것인가?

 

 

경제신문을 읽으면서 사람들이 경제신문에 대해서 많이 모름을 알게 되었고

용어조차 어려워 읽으려 시도를 하지 않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나에게도 도움이 될 겸 경제 신문의 내용을 요약하고 쉽게 해석하는 블로그 포스팅을 해보려합니다!

재밌게 읽어주시고 잘못된사항 있으면 댓글로 알려주세요~

 

출처 : 한국 경제신문

최근 코스피 시장에서 외국인의 '팔자' 행진이 이어지면서 '셀 코리아'에 대한 우려감이 커지고 있다. 

하지만 증권업계에서는 "외국인 투자자들이 다시 순매수로 돌아설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다. 

최근 외국인들의 순매도세가 IT(정보기술)주를 중심으로 이뤄지고 있다는 점에 주목해야 한다는 것이다. IT주의 조정이 중장기 펀더멘털(기초 체력) 리스크라기보다는 그간 누적됐던 수급 및 주가 측면 상승 피로도 해소 시도의 산물이라는 점을 강조했다. 전문가들은 IT주가 다시 반등하는 시점에 외국인의 순매수세가 시작될 것이라는 전망에 입을 모았다.

유가증권시장에서 외국인 투자자들은 지난달 27일부터 11일 오후 2시41분 현재까지 2조3036억원 어치의 주식을 팔아치웠다. 지난 4일과 5일 이틀을 제외하고는 모두 순매도세를 보였다.

 


외국인의 팔자세가 거세지면서 코스피지수도 주춤하다. 이 기간 지수는 1.53% 떨어졌다. 

외국인들은 IT주를 중심으로 순매도세를 펼치는 중이다. 

지난 8일까지 외국인들은 삼성전자의 주식을 1조3986억원 어치 팔았다. SK하이닉스는 2156억원 어치 순매도했다.  

요약 : 외국인들이 우리나라 주식을 판다는 모습은 쉽게 캐치하셨을 것이고 왜가 궁금할 것입니다.

지금 한국의 반도체 시장은 누구보다 크게 넓히고 있는 상황입니다. 내년 2018년이 더 기대될 정도로 끌어오르고 있고 

올 10월에는 SK하이닉스가 삼성전자를 앞서고 있음을 보였다. 누구보다 주목하고 있는 지금 이 시점에서 왜 외국인들은 주식을 팔게 될까?

외국인이 IT업종에서 손을 빼는 이유는 대외적인 요인에서 기인했다. 6월 28일(한국시간 기준) 아마존의 2.4분기 실적이 크게 부진한 것으로 발표되면서 주가가 순식간에 3% 이상 빠진 것이다. 아마존의 하락이 글로벌 IT업종의 전반적인 하락세로 이어졌고, IT 비중이 높은 주요 글로벌 지수들 역시 일제히 하락했다는 분석이다.

 

 

 

더 내용이 있지만 우리가 주목해야 할 부분은 이러한 요소가 아닐까?

외부적인 요소가 이러한 시장에 얼마나 영향을 끼치는지에 주목한다면 경제의 흐름을 빠르게 이해할 수 있을 것 같다.

 

주제는 언제 돌아올 것일까다.

지금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는 반도체에 엄청난 힘을 실고 있다. 새로운 탭을 늘리고있고 많은 인원도 채용중이다.

내년 2018년에 당연히 끌어오를 국내 반도체시장에 다시 돌아 올 것으로 예상 된다.

 

 

 

공부

 

코스피란?

 

국내 종합주가지수. 유가증권시장본부(증권거래소)에 상장된 종목들의 주식 가격을 종합적으로 표시한 수치이다. 시장전체의 주가 움직임을 측정하는 지표로 이용되며, 투자성과 측정, 다른 금융상품과의 수익률 비교척도, 경제상황 예측지표로도 이용된다. 

 

KOSPI = (비교시점의 시가총액/기준시점의 시가총액) × 100

 

순매도세

서로가 거래를 통하여 순수하게 파는 총매도액에서 총매수액을  나머지가 순매도액이 되는데 여기서 순수하게  을 이른다.

 

 

 

 

빵선배.경제

728x90
LIST